사업소개

수질분야 사업소개 > 수질분야

산업폐수 처리시설(화학적처리시설)
화학적 처리는 중화, 반응(산화, 환원, 반응), 응집, 침전, 활성탄 흡착, 이온교흡수, 오존살균 등이 있으며, 금속폐수 등은 단독처리도 가능하나 대부분 생물학적 처리공법의 전처리(1차 처리) 및 3차 처리공법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다.
화학적 처리공법이 생물학적 처리공법보다 우수한 점
① 다른공법과 조합, 연계가 가능하며, 항상 유동적이다.
② NBDCOD(Non Bio-Degradable Chemical Oxygen Demand)도 처리가 가능하다.
③ 독성물질(CN, Cr6+, Pb, Cu, Hg, Zn, n-Hexane, Phenol 등)도 최적화 처리가 가능하다.
④ 충격부하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화학적 처리공법의 단점
① 슬러지 생산량이 생물학적 처리공법보다 많이 생산된다.
② 약품비가 많이 소요되고 착화합물에 의해 재용해로, 2차 공해, 악취(반응시 생성되는 가스) 등 대기오염을 일으킨다.
중화조
산성과 염기성을 반응해 염과 물을 생성하는 화학반응으로 pH7 부근으로 돌아오기 위하여 행하는 조직을 중화라 말한다.(H+ + OH- → H2O)
이 원리를 이용해 산성 및 알카리성 폐수에 반대성질의 화공약품, 즉 중화제를 투입시켜 화학반응을 실시해 pH6.5~8.5 범위에 있도록 폐수처리 하여야 한다.
중화응집 (Neutral Coagulation)
혼합용액에 약산의 산이나 염기를 가해도 혼합용액의 pH값이 변하지 않는 용액을 말하며, 예를 들면, KH2PO와 Na2HPO4의 혼합용액은 약산인 KH2PO4는 KH2PO4-로 약염기인 Na2HPO4는 H2PO4-로 [H+]의 변화를 억제한다.
산화조
폐수 중의 불용해성 유기물과 수용성 금속이온을 산화시켜 제거하거나 BOD제거, 페놀과 CN분해 등 폐수처리에 중요한 단위공정이다. 처리하여야 한다.
산화의 정의
어떤 물질이 산소와 결합해 산화되거나 수소를 잃게 되며, 이온이 산화수를 증가시키거나 전자를 잃게 되는 기능을 말한다.
환원조
처리원리
폐수 중에 함유된 유독한 황색의 Cr6+을 환원시켜 무해한 색을 거쳐 청록색인 Cr3+으로 환원한 후 다시 NaOH 용액으로 중화시켜 비중이 크고 견고한 수산화물 FLOC을 만들어 침전조에서 고액 분리시켜 처리하게 된다.
환원의 정의
어떤 물질이 산소를 잃거나 수소를 얻게 되며, 이온이 산화수를 감소시키거나 전자를 얻게 되는 기능을 환원이라고 말한다.
환원조 사진